어학원에서 배우는것만큼 중요한게 혼자서 틈틈히 많이 읽고, 듣고, 복습하는게 아닐까합니다. 굳이 어학시험 때문만이 아니라도 독일어실력을 유지하거나 더 향상시키기위해서는 늘 독일어에 파묻혀 살아야겠죠... 요즘에는 인터넷사이트들이 너무 잘 되어있어서 그런부분을 접하기에는 정말 편리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학을 하면서 각자 참고하는 서적들이나 인터넷사이트들이 있을텐데요, 저 나름의 독일어학을하면서 도움을 받은 사이트들을 한 번 모아봤습니다.
뉴스 & 방송
ARD는 독일 공영방송으로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각종 뉴스나 실시간 방송, 여러가지 테마의 글들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인터넷신문으로 사회전반적 문제들이나 최신 뉴스들의 비교적 쉬운 어휘로 쓰여져 있고 독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는 테마도 다루고 있기때문에 가끔씩 들러서 읽어 준다면 어학을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신문읽기는 어학에서 빠질 수 없는 일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신문을 사서 보시지 않아도 인테넷사이트네 들어가시면 얼마든지 보실 수 있습니다. (ZEIT는 읽는데 시간이 많이필요해서 이름이 그렇게 붙여졌다는... 무튼 텍스트도 길고 수준이 엄청 높은것 같습니다.)
학습자료
여러가지 테마의 독일어 텍스트와 오디오를 제공해주는 블로그입니다.
특히 듣기자료는 적당히 느린속도로 말을 해주기때문에 듣기를 집중적으로 연습하시고 싶은 분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사이트가 아닐까 합니다.
Podcast에서도 오디오가 제공되기때문에 다운받아서 평소에 들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료회원은 학습자료도 따로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은 가입해 보시기를...
앞서 언급되었던 Deutsche Welle라는 방송국 사이트에 있는 학습공간으로 TOP-THEMA, ALLTAGSDEUTSCH 등 정말 필요로하는 어휘들을 뉴스와 같이 짧고 긴 텍스트들이 제공됩니다. 어학을 한다면 진짜로 꼭 알아둬야하는 사이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Podcast에서도 많은 오디오 자료들이 제공되니 한번 검색해 보세요!
독일 Leipzig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사전같은 사이트인데요. 단어들을 검색해보면 그 단어에 대한 연관 단어들이나 연관 뉴스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독일어 공부를 하는 사람을 위한 잡지입니다. 인터넷에서도 접해볼 수 있는데요. 쉬운 텍스트부터 어려운 텍스트까지 엄청많은 자료들이 있습니다. 잡지를 정기구독하거나 서점에서 사실 수도 있는데요, 가격이 아마 7유로 정도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독일어공부를 하는데에 있어서 많은 정보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사서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독일어 선생님 블로거가 직접 운영하는 정말 활용도가 높은 블로그입니다.
TestDaF, DSH에 대한 정보 뿐만아니라 어학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정보들이나 자료들, 독일 대학교에 대한정보들도 있습니다.
etc.
독일에서 유학을 하시는 분께서 직접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한 연재만화 입니다.
한국어와 독일어가 동시에 있어서 읽고 이해하기도 편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보면서 공부도 할 수있는 그런 참신한 만화!!! 보다보면 독일문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한 번씩 공감가는 내용들도 있어서 좋아요. 아직 보시지 않으겼다면 한 번 보시길...
독일까지 나왔는데 공부만 한다고 집안에만 있는건 진짜... 아닌듯... 언제 다시 나올지도 모르는 독일 있을때 한 번 돌아다녀 봐야죠.
이 블로그는 독일 구석구석 블로거분이 잘 안내해 놓으셨더라구요. 여행지 뿐만 아니라 독일여행을 하면서 필요한 크고 작은 팁들까지 있으니 혹시 여행계획있으신분들은 한 번 들러보셔서 계획 잘 세우시기를!
'Studium in Deutschland > 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stDaF 와 DSH의 차이점 (0) | 2015.01.06 |
---|